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명산

태백산에 핀 노랑무늬붓꽃의 단아한 자태

태백산국립공원 일원에 ‘노랑무늬붓꽃’이 피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태백산국립공원 일원에 핀 ‘노랑무늬붓꽃’.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높이 12.8~19.9㎝가량의 여러해살이풀로 오대산, 소백산 등에도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입니다.

 

태백산국립공원 일원에 핀 ‘노랑무늬붓꽃’.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보통 5~6월에 꽃을 피운다고 합니다.

 

태백산국립공원 일원에 핀 ‘노랑무늬붓꽃’.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에서 촬영한 노랑무늬붓꽃은 언뜻봐도 단아한 모습입니다.

 

태백산국립공원 일원에 핀 ‘노랑무늬붓꽃’.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태백산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태백산은 도립공원 지정 27년 만인 2016년 8월 22일 구역을 넓혀 제22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태백산 국립공원 구역은 △강원 태백시 51.2㎢, △강원 영월군 0.1㎢, △강원 정선군 0.9㎢, △경북 봉화군 17.9㎢ 등 총 70.1㎢이며, 기존 도립공원 면적(17.4㎢)의 4배에 이른다.

 

 

태백산 천제봉행. <태백시 제공>

1500년 이상 제천의식이 행해지던 천제단과 한강 수계의 발원지인 검룡소 등 우리 민족의 시원(始原)과 연관된 문화자원이 자리잡고 있어 문화적 정체성 측면에서 중요성이 매우 높다.
태백시는 1999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태백산 도립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모두 무산된 바 있다.
강원도에서는 지난해 4월 태백시의 태백산도립공원의 국립공원 승격지정 건의를 받아들여 환경부 재건의 했다.
이후 주민설명회와 공청회가 열리고, 지자체와 주민 의견수렴, 관계부처 협의 등의 행정절차가 진행되었으며 사유지 제척 등 주민의견을 공원계획 등에 최대한 반영됐다.

태백산(太白山)은 예로부터 ‘한밝뫼’라 불렸다.
‘크게 밝은 산’이라는 뜻이다.
태고때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국가중요민속자료 제228호)을 머리에 이고 있어 민족의 영산으로 여겨진다.
강원 태백시 문곡·소도동과 영월군 상동면, 그리고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 걸쳐 있는 이 산의 높이는 1567m에 달한다.
낙동정맥의 발원지이자 한반도 이남의 모태산 격인 명산이다.
태백산은 국내 최고의 겨울 산행지로 꼽힌다.
고산준령에 세차게 휘몰아친 바람이 눈발을 날려 만들어낸 설화(雪花)가 주목군락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설경을 연출한다.

 

 

검룡소. <태백시 제공>

성스러운 기운을 가슴에 품고 일출을 맞으려는 등산 마니아들의 발길이 연초부터 이어지는 곳이다.
천제단은 정상 부근인 망경대에 자리잡고 있다.
삼국사기에 왕이 친히 천제를 올렸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신성시됐다.
망경사·백단사·유일사·만덕사·청원사 등 많은 사찰이 있는데도 민속신앙의 성지로 불리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천제단이 있는 영봉을 중심으로 장군봉(1567m)·문수봉(1517m)·부쇠봉(1546m) 등 해발 1000m가 넘는 고봉들이 거대한 능선을 이룬다.
영봉에서 북쪽으로 300m 지점에 있는 장군봉은 태백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꼭대기에 자연석 규암으로 쌓은 사각형의 제단이 있다.

 

 

금대봉. <태백시 제공>

수두머리와 문수봉 사이에 있는 부쇠봉은 남으로 뻗어내린 소백산맥의 시초가 되는 곳으로 중국의 태산(泰山)과 높이가 같아 유명세를 타고 있다.
동쪽에 위치한 문수봉 위에는 자갈이 많다.
자갈로 된 돌무더기를 멀리서 보면 마치 흰 눈이 쌓여있는 듯하다 하여 태백산의 이름이 이곳에서 유래됐다는 설도 있다.
소도당골의 넓적바위를 지나 500m가량 올라가면 개울가에 솟아있는 높이 50여m의 거대한 기암절벽을 만나게 된다.
마치 장군이 칼을 집고 서 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어 ‘장군바위’로 불린다.
이곳에는 하늘에서 내려온 장군이 신성한 태백산으로 악귀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지켰다는 전설도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처럼 태백산은 장엄한 풍모를 갖추고 있으나 암벽이 적고 능선이 가파르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오를 만하다.

 

 

태백산 야영장. <태백시 제공>

4~5시간 정도면 들머리에서 천제단을 거쳐 하산할 수 있어 가족산행지로도 적격이다.
산중에는 한국 특산종인 노랑무늬붓꽃과 모데미풀 등 40여종의 각종 고산식물이 자생하며 계절별로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봄이면 산 정상을 뒤덮는 철쭉이 장관이다.
태백산의 평균 기온은 같은 위도의 산들보다 4∼5도 정도 낮아 5월말이나 6월초쯤 되어야 철쭉이 꽃망울을 터뜨리며 산중을 연분홍빛으로 물들인다.
봄 철쭉도, 가을 단풍도 무척 좋지만 태백산 풍광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겨울철 흰 눈으로 뒤덮인 주목 군락의 설경이다.
태백산에서 자라는 주목은 2800여그루로 그 중 지름이 1.44m에 달하고 수령이 500년 이상 된 것도 있다.

 

 

태백산 겨울철 이정표. <태백시 제공>

정상 부근에 국내 최대 주목 군락지를 형성하고 있다.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이라는 주목에 핀 눈꽃은 그야말로 탄성을 자아낸다.
이 때문에 많은 산행객들이 세찬 바람에 옷깃을 여미면서도 주목 군락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이밖에 해발 1500m 지점에 위치한 망경사 입구엔 한국명수 중 으뜸으로 꼽히는 용정이 있다.
용정은 국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샘물로 개천절에 올리는 천제의 제수(祭水)로 쓰인다.
산행 중 이곳에서 마른 목을 축이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맑은 날 정상에 서면 멀리 동해 바다를 볼 수 있는 행운도 잡을 수 있다.

 

 

추전역 표지석. <태백시 제공>

 

■등반 안내
등반 시간은 계절별로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보통 4시간 정도 걸린다.
대표적인 등반 코스는 △당골~반재~망경사~정상~부쇠봉 삼거리~문수봉 안부~정가바우골 아우라지~당골(3시간50분) △당골~산제당골~문수봉~부쇠봉 삼거리~정상~유일사~유일사 매표소(4시간5분) △백단사 매표소~정상~부쇠봉 삼거리~문수봉~지지리골~잣밭(4시간35분) △당골~정가바우골 아우라지~반재~정상~문수봉~도장골~불무실골(4시간15분) 등이다. 등산 애호가들은 이 가운데 당골 원점 회귀 코스를 선호한다.
주변지역엔 산행 후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볼 만한 곳도 많아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기에 적당하다.

 

백두대간 주요봉. <환경부 제공>

 


태백에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역인 추전역(해발 855m)과 가장 높은 포장도로인 만항재(1340m)가 있다.
또 시가지 중심부에 위치한 황지연못은 낙동강의 발원지다.

 

 

태백산 주변 주요 산봉우리.<환경부 제공>

 

 

1997년 개관한 태백석탄박물관을 찾으면 석탄산업의 역사와 채탄·가공 과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유익하다.
입소문이 퍼져 유명세를 타고 있는 ‘태백한우’를 맛보는 것도 좋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 자가용을 이용해 태백산을 찾으려면 중앙고속국도 제천IC를 나와 제천 방면 38번 신국도 코스를 이용하면 되고 동해안 남부지역에서는 7번 국도를 따라가다 원덕에서 416번, 427번 지방도를 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