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이색 체험마을

강원도의 자연생태 우수마을

원주지방환경청은 매년 자연생태 우수마을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자연생태 우수마을’은 하나같이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희귀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는 등 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곳입니다.
화천 풍산리마을과 횡성 구두미마을은 이번에 신규 지정됐습니다.
삼척 너와마을, 동강할미꽃마을 등 강원도내 4개 마을도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재지정됐다고 합니다.
이곳 마을주민들은 협의체를 구성해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전통문화를 보전하는 등 생태마을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번에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지정된 곳엔 환경부장관이 지정서를 수여할 예정입니다.
자연스럽게 홍보도 되겠지요.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해 동강할미꽃마을에 보전활동비 3000만원을 지원한바 있습니다.
올해에도 활동실적이 우수한 1개 마을을 선정하여 활동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4년도 자연생태우수마을 지정 현황>


■너와마을(강원 삼척시 도계읍 신리)

너와마을(강원 삼척시 도계읍 신리) <원주지방환경청 제공>

 

육백산 자락에 위치한 산간오지마을로 화전과 너와집의 흔적이 많으며, 지방 중요 민속자료 제33호로 지정된 너와집 등 민속유물이 남아 있음.

전통문화 계승을 위한 화전민 축제를 매년 개최

 

■동강할미꽃마을(강원 정선군 정선읍 귤암리)

 

동강할미꽃마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동강유역으로 감입곡류형 사행천에, 마을의 쉬기대는 한국특산종인 동강할미꽃이 자생하고, 카르스트 지형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음.

 

 뗏목 체험 및 섶다리를 가설한 동강변 전통문화활동 전개

■소똥령마을(강원 고성군 간성읍 장신2리)

소똥령마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높은 산과 하천으로 둘러싸인 마을로 풍부한 임산물이 자생하며 희귀어종이 다수 서식함. 농촌체험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문산2리마을(강원 영월군 영월읍 문산2리)

 

문산2리마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동강변에 위치한 마을로 동강과 산을 연결하는 생태통로 역할을 하며 다양한 희귀동식물이 서식 분포함. 고유어종 동사리 복원 사업 시행(치어 방류) 

 

■풍산리마을(강원 화천읍 풍산1리)

 

풍산리마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파로호와 평화의 댐이 인접해 있고, 비목공원과 휴전선부근의 전망대가 유명함.

 

마을 주변에 습지를 조성하여 연꽃, 제비붓꽃 등이 있으며, 토종붕어, 새우 등이 서식함

■구두미마을(강원 횡성군 둔내면 삽교3리)

 

구두미마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자연환경을 이용한 숲 체험이 가능하고,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마을 전설인 거북형상을 캐릭터화하여여 생활속에 접목시킴

 

<자연생태 우수마을 이란?>
자연환경 및 경관이 잘 보전된 마을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하여 주민 스스로 지역 환경을 보전·관리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2001년부터 환경부가 지정·운영하는 제도 입니다. 지정기간은 3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