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끝난 후 불볕더위가 이어지자 계곡및 하천 유원지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찾아 오셨을까요.
강원도민들도 잘 모르는 심산계곡의 좁은 길에도 수도권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원시림 지대로 과거 한때 지리 교과서에도 등장했던 인제 진동계곡도 북새통을 이루긴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이같은 계곡의 청정도는 높습니다.
하지만 매년 피서인파로 북적이는 강원도내 유원지및 유명 계곡의 수질은 어떨까요.
혹 즐겨 찾던 계곡물의 수질이 나쁘다면 찜찜 하시겠죠.
이렇게 많은 인파가 몰리는데 각종 균으로 오염되지 않았을까 하는 염려도 있으실 겁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의 수질검사 결과를 확인해 봤습니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주요 물놀이지역 6개소 8개 지점의 계곡수와 하천수에 대한 대장균 오염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대장균이 병원성세균 오염지표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죠.
조사 대상은 피서가철 1일 400명 이상이 찾는 원주 간현유원지, 강릉 연곡천·보광천 유원지, 동해 무릉계곡, 삼척 덕풍계곡, 평창 흥정계곡 등 6개소 였습니다.

 

삼척 덕풍계곡 제1용소.<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 가곡면에 위치한 덕풍계곡은 전국 제일의 트래킹 코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비포장도로를 따라 가다 보면 크고 작은 계곡 소와 야영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덕풍에서 용소골에 이르는 12㎞구간은 마치 내금강을 방불케 할 정도로 풍광이 아름답습니다.
동해시의 무릉계곡은 너무 유명해 많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죠.
무릉계곡은 많은 전설과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유서 깊은 명승지로 1977년 국민관광지 제1호로 지정됐습니다.
계곡 초입엔 수백명이 쉴 수 있는 너른 암반인 ‘무릉반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변의 호암, 벼락·병풍바위 등 기암괴석과 어울려 그야말로 장관을 이루죠.
조선의 4대 명필로 꼽히는 양사언(1517∼84년)은 선경에 반해 무릉반석 위에 ‘무릉선원 중대천석 두타동천(武陵仙源 中臺泉石 頭陀洞天)’이란 글을 새기기도 했습니다.
‘신선들이 노닐던 이 세상의 별천지, 물과 돌이 부둥켜서 잉태한 오묘한 대자연에서, 세속의 탐욕을 버리니 수행의 길이 열리네’란 뜻이라고 합니다.

 

 

동해 무릉계곡. <경향신문 DB>

강원 원주시 원주천과 삼산천이 합류하는 간현 협곡에 자리한 간현유원지는 주변에 간현야영지, 두몽폭포와 소금산 등이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곳입니다.
평창 흥정계곡은 흥정산과 회령봉에서 발원해 봉평면의 흥정리·원길리·창동리·평촌리를 거쳐 용평면 백옥포리까지 이어지는 계곡입니다.
울창한 수림과 협곡을 따라 맑은 물줄기가 흐르고 있어 피서철엔 인산인해를 이룰때가 많습니다.
상류에 냉수성 어류인 열목어와 송어가 다량 서식할 정도로 수질이 뛰어납니다.
이밖에 오대산국립공원을 지나 강릉 연곡면 일대를 흐르는 연곡천도 여름철엔 어김없이 많은 인파로 북적거립니다.
수질조사 대상지에 대한 설명이 너무 길었나요?
먼저 결과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의 조사결과 이들지역의 대장균 평균밀도는 225.7 MPN/100㎖(범위 : 64.0~410.0)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물놀이 등의 행위제한 권고기준은 500MPN/100㎖ 입니다.
모두 물놀이 하기에 적합하다는 얘깁니다.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과 각 시·군은 6월부터 9월까지 많은 피서객이 찾는 동해안 해수욕장은 물론 주요 산간계곡을 대상으로 주간 단위로 대장균 오염도 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피서객들의 물놀이 환경이 적합한지 꼼꼼히 확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동해안 바다뿐 아니라 산간 계곡도 이처럼 청정하다고 하니 안심하고 찾아도 될 것 같습니다.
막바지 피서철 가족과 함께 강원도의 계곡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2013년 도내주요물놀이지역 수질 대장균 검사 결과

조사기간 : 2013. 7. 29.() ~ 8. 2.()

물놀이 등의 행위제한 권고기준 : 대장균 500MPN/100ml

 

구분

시군

채수장소

권고기준

결과(개체수/100mL)

비고

1

강릉

연곡천유원지

500

290

 

2

강릉

보광천유원지

64

 

3

동해

무릉계곡

130

 

4

삼척

덕풍계곡

96

 

5

평창

흥정계곡

410

 

6

원주

간현관광지(상류)

310

 

7

간현관광지(중류)

280

 

8

간현관광지(하류)

340

 

 

Posted by 경향 최승현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