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명산

동강의 전망대 백운산

 강원 정선군 신동읍과 평창군 미탄면에 걸쳐 있는 백운산(白雲山)은 ‘동강의 전망대’로 불린다.
 해발 882.4m인 이 산은 국민의 강으로 사랑받고 있는 동강의 한 가운데에 살포시 자리잡고 있다.
 마치 뱀이 똬리를 틀듯 굽이쳐 흐르는 물줄기를 품에 안은 형상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강쪽의 칼로 깎아 세운 듯한 단애(斷崖·낭떠러지) 너머로 유장하게 펼쳐진 산세는 수호지의 철옹성인 양산박을 연상케 한다.

 

 

 강원도 정선군 신동읍과 평창군 미탄면에 걸쳐있는 백운산에서 내려다 본 동강 전경 <정선군 제공>  

 

 석회암 돌산이라 단순해 보이기도 하지만 백두대간 고산준령에 비견할 만한 웅장한 풍모도 갖췄다.
 한마디로 강변 정취와 때묻지 않은 산중 비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매력을 지닌 산이다.
 전문 산악인들이 같은 이름을 쓰는 전국의 수십개 산 가운데 ‘동강 백운산’을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흰구름이 늘 끼어 있는 데서 그 지명이 유래한 이 산의 정상에 오르면 완택산·함백산·계봉 등 주변 명산이 연출해 내는 절경을 쉽게 조망할 수 있다.
 게다가 동강의 아름다운 자태도 한눈에 들어와 청량감을 더 한다.

 

 

동강 한 가운데 자리잡은 백운산 전경 <정선군 제공>


 잠시 휴식을 취한 뒤 기묘한 형태로 늘어선 능선들을 바라보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그 중 동강변 제장마을과 문희마을을 이어주는 칠족령(漆足嶺) 능선의 풍광이 단연 압권이다.
 굴참나무와 신갈나무가 군락을 이루는 등 식생이 뛰어날 뿐 아니라 능선 위 전망대 아래 경치도 좋아 ‘동강 12경’으로 손꼽힌다.
 최적의 트레킹 코스로 여겨지는 이 곳에는 그 옛날 산 아랫마을에 살았다는 이 진사와 개에 얽힌 전설도 전해 내려온다.
 이 진사가 기르던 개가 어느 날 옻나무액을 담아둔 통을 엎고 사라졌는데 발자국을 따라 쫓아 올라가 보니 금강산에 버금가는 황홀경이 나타났다는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이 때문에 옻 칠(漆), 발 족(足) 자를 써서 칠족령이란 이름이 생겨났다.

 

 

 백운산 등산로에 설치된 국내 최초의 유리다리인 ‘하늘벽 구름다리’ <정선군 제공>


 이곳에는 국내 최초의 유리다리인 ‘하늘벽 구름다리’도 설치돼 있다.
 신동읍 덕천리 제장마을~연포마을로 이어지는 등산로의 기암절벽 사이 높이 105m 지점에 아슬아슬 걸려 있는 이 다리는 길이 13m, 폭 1.8m, 두께 3㎝의 방탄 투명유리로 제작됐다.

 

 

 백운산 등산로에 설치된 국내 최초의 유리다리인 ‘하늘벽 구름다리’ <정선군 제공>


 평창군 미탄면 마하리 백운산 산기슭 절벽 아래에는 천연기념물 제260호인 백룡동굴(白龍洞窟)이 있다.
 동강의 수면으로부터 약 15m 위에 위치해 홍수가 날 경우 물이 흘러드는 특이한 구조의 석회암 동굴이다.
 그 내부에는 달걀 프라이 형태의 석순과 종유석, 석화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간직돼 있고 반도굴아기거미와 붉은박쥐 등 35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백룡동굴<평창군 제공>


 산행 전후 래프팅·패러글라이딩 등 각종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 곳만의 장점이다.
 최근 들어 잦아지는 세인들의 발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름다운 풍광과 수많은 전설을 간직한 채 첩첩산중을 말없이 돌아 물 흐름을 재촉하고 있는 동강.
 정선 가수리에서 영월에 이르는 51㎞의 동강 물줄기를 타고 래프팅을 즐기며 강변에 솟아오른 기암절벽을 감상하다 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등반안내>
 백운산의 등반은 결코 쉽지 않다.
 그리 높진 않으나 강변에 위치한 돌산의 특성상 벼랑 끝에 아슬아슬하게 걸려 있는 등반로가 많아 초보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비가 오는 날에는 바위가 미끄럽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게 좋고 ‘나홀로 등산’도 삼가야 한다.
 등반 시간은 코스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략 3시간20~6시간40분 정도 걸린다.
 대표적인 등반 코스는 △점재마을~용가능선 안부~정상~칠족령~제장마을(5시간) △문희마을~칠족령~정상~955봉~푯대봉~955봉~서남릉~문희마을(6시간40분) △점재마을~계곡길~정상~구름재골~문희마을(3시간20분) △제장마을~칠족령~정상~계곡길~점재마을(4시간30분) 등이다.
 대부분의 등반객은 이 중 용가능선~칠족령 능선 코스를 선호한다.
 들머리부터 정상까지 줄곧 비탈과 암릉이 이어지는 난코스이나 전망이 워낙 좋아 피로감을 덜 느낀다.

 

 


 백운산 주변에는 산행 후 둘러볼 만한 명소도 많다.
 인접한 정선군 신동읍 고성2리 고방부락 북서쪽 해발 425m의 산 정상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성산성’(강원도 기념물 68호)이 있다.
 그 곳에 서면 백운산 정상과 마찬가지로 굽이쳐 흐르는 동강의 물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동강 상류인 거운리에 위치한 ‘어라연계곡’도 빼놓을 수 없는 곳이다.
 소(沼)의 푸른 물빛과 기암괴석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뤄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남부지방에서 자가용을 이용해 백운산으로 가려면 중부내륙고속국도 제천IC~영월 방면 38번국도~정선 신동읍 코스를 택하고, 다른 지역의 경우 일단 정선군을 찾은 다음 원주방향 42번국도~광하교앞 6번군도(가수리 방향)~운치리 백운산 진입로를 따라 들어가면 된다.

'강원도의 명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씨동굴 품은 영월 태화산  (0) 2013.05.31
삼척 울진에 걸쳐있는 응봉산  (0) 2013.05.29
민족의 영산 태백산  (0) 2013.05.20
백두대간 으뜸 설악산  (0) 2013.05.10
천상화원 곰배령 품은 점봉산  (0) 201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