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명산

삼척 금강송 군락에 ‘힐링 숲’ 조성

강원 삼척시 미로면 활기리 금강송 군락 인근에 대규모 ‘힐링 숲’이 조성된다.
삼척시와 삼척동해태백산림조합은 오는 2019년까지 113억원을 들여 삼척시 미로면 활기리 일대 93㏊에 치유의 숲과 자연휴양림을 갖춘 대규모 ‘힐링 숲’을 조성키로 했다.

 

힐링 숲 개념도. <삼척시 제공>


삼척시는 68㏊ 규모의 ‘치유의 숲’을, 삼척동해태백산림조합은 25㏊의 자연휴양림을 각각 조성한다.
이곳엔 치유센터 1동을 비롯해 트리하우스 4동, 치유숲길(5개 구간 6.1㎞)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 산림휴양관, 숲속의집(10동), 컨테이너하우스 등 숙박시설과 휴식·놀이시설도 설치된다.

 

삼척 힐링숲 위치도. <경향신문 그래픽 자료>


조선 태조 이성계의 5대조인 이양무 장군 묘인 준경묘(사적 제524호)가 자리 잡고 있는 활기리 일대는 금강송(金剛松) 군락지로 유명한 곳이다.
금강송은 재질이 단단하고 결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잘 썩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어 주로 문화재 복원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삼척 힐링숲 조성사업 안내도. <삼척시 제공>

 

준경묘 주변엔 금강송 군락(40㏊)이 있다.
특히 직경 70㎝ 이상의 고목이 1000여그루에 달해 국내 최고의 금강송 군락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조선말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복원할 때 이 일대의 금강송을 사용했다.

 

삼척 힐링 숲 조감도. <삼척시 제공>


2008년엔 준경묘 주변 금강송 20그루가 벌채돼 숭례문 복원의 주요 목재로 쓰이기도 했다.
삼척시는 역사·문화·자연 환경과 스토리텔링 자원 등을 접목해 타 지역과 차별화된 산림복지단지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