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식품으로 각광받양구 곰취 수확 장면. <양구군 제공>고 있는 산나물을 테마로한 각종 축제가 오는 5월 중순까지 강원도 내 곳곳에서 개최된다.먼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춘천시 근화동 춘천역 앞 광장에서 ‘제4회 강원산나물 한마당 축제’가 열린다.

 

양구 곰취 수확 장면. <양구군 제공>

산림조합중앙회 강원지역본부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강원도 내 임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곰취, 곤드레, 산마늘, 두릅, 산양삼 등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다.

 

양구 곰취. <양구군 제공>

또 산채재배 희망농가를 위한 컨설팅과 강원나물밥 시식, 산나물 경매, 경품 추첨 등의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오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양구군 양구읍 서천 레포츠공원 일대에서는 ‘양구 곰취축제’가 열린다.

 

양구 고추냉이 수확 장면. <양구군 제공>

‘봄愛 취하고 곰취愛 반하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 기간 동안에는 ‘곰취 현장 채취 체험’을 비롯해 곰취쌈 시식회, 곰취떡메치기, 맨손 물고기 잡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홍천지역에서 생산된 눈개승마. <홍천군 제공>

이밖에 태백시 오투리조트 스키장 일원에서는 ‘태백 천상의 산나물축제(5월3일~5일)’, 정선군 정선읍 공설운동장 일원에서 ‘정선 곤드레 산나물 축제(5월4일~7일)’, 홍천군 도시산림공원 토리숲에서 ‘홍천한우·산나물축제(5월10~12일)’ 등이 연이어 개최된다.

 

정선 곤드레 채취 장면. <정선군 제공>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은 토속 음식 체험을 한 뒤 각종 산나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강원도 내 연간 산나물 생산량은 1만2024t에 달한다. 이는 전국 생산량의 27%에 해당한다.

 

태백 천상의 산나물 축제 안내 포스터. <태백시 제공>

 

 

 

 

Posted by 경향 최승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