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축제

5월 양구에 만나는 봄나물의 제왕 곰취

요즘 전방지역인 강원 양구군에 가면 봄나물의 제왕으로 불리는 곰취가 지천으로 널려있다.
산에서 자란 자연산뿐 아니라 농민들이 하우스에서 재배한 곰취도 본격적으로 생산·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곰취는 그 모양이 곰 발바닥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진한 향과 쌉싸름한 맛이 일품이다.

 

양구곰취축제의 노지 채취체험.<양구군 제공>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 완화 및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 A·C도 풍부하다.
특히 양구에서 생산되는 곰취는 큰 일교차로 인해 잎이 두껍지 않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곰취는 등심, 삼겹살 등 육류와 함께 쌈을 싸 먹는 것이 제격이다.
입안 가득 퍼지는 향이 느끼함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특유의 향이 퍼져 상큼한 느낌을 주고 식감도 매우 좋아 일석이조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씻어 들기름 소금 깨 파 마늘 등 양념을 해 먹어도 좋다.

 

양구 곰취.<양구군 제공>

 


곰취는 장아찌, 된장국, 찐빵 등의 재료로도 이용된다.
원재료의 맛을 방해하지 않고 잘 어울린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 개선과 기침, 천식에도 좋다고 한다.
학계에서도 입증된 것이다.

 

양구 동면 덕곡리 농가의 곰취 수확 장면. <양구군 제공>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이 양구, 인제, 정선, 평창 등 강원도 내 9개 지역에서 생산·유통되는 곰취, 산마늘, 두릅, 개두릅(엄나무순), 오가피순 등 22개 품목 46건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곰취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를 억제한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곰취, 개두릅(엄나무순), 오가피순 100g엔 3㎎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다.
이는 미국 국립암연구소 하루 권장량의 50% 수준이다.

 

양구지역 농가의 곰취 수확 장면.<양구군 제공>


이밖에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 필수미네랄도 다양하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영향 불균형이 우려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산채인 셈이다.
푸르른 짙어가는 계절, 강원도 내 산나물 생산지를 찾아 봄 내음을 만끽하면 좋을듯 하다.

 

곰취축제 곰취떡메치기.<양구군 제공>


■양구 곰취축제
곰취는 양구를 대표하는 산채작물로 자리를 잡은지 오래됐다.
농민들은 매년 수백t을 출하해 20~30억대의 소득을 올린다.
양구군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곰취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5월에 곰취축제도 개최하고 있다.
입소문이 퍼지면서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도 매년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6 청춘양구 곰취축제’는 5월 20일부터 22일까지 양구군 서천변 레포츠 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

 

양구 곰취축제 곰취판매장 풍경.<양구군 제공>


축제기간 동안에는 곰취 현장채취 체험, 맨손 물고기 잡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맨손 물고기 잡기 체험은 현장에서 5000원을 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대상어종은 송어와 장어다.
잡은 물고기는 5000원의 손질비용을 지불하면 회를 떠주거나 구이로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
맨손 물고기 잡기 체험은 매일 오후 2시와 4시에 열리며, 토요일인 5월 21일엔 정오에 한번 더 체험행사가 마련된다.
곰취 현장채취 체험은 3일 내내 하루에 2회씩 방산면 장평리의 체험행사장에 진행된다.

 

양구 곰취축제 산채홍보관.<양구군 제공>


참가자들은 축제장 인근 평화공업사 앞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를 타고 현장으로 이동해 30분간 채취체험을 하게 된다.
단체관광객들은 수시로 체험행사에 참가할 수 있다.
현장에서 지불하는 참가비는 1인당(500g 기준) 5000원이다.
500g 이상 채취하는 경우에는 100g 당 1000원을 추가 지불하면 된다.

2016 양구곰취축제장 전경.<양구군 제공>

 

양구군은 축제기간 동안 각종 산채의 종류와 효능 그리고 농촌관광을 소개하는 홍보관도 운영한다.
이밖에 양구지역 15개 업체에서 계절별로 생산되는 45개 품목의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홍보하는 자연중심 마켓도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