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강,해변,바다이야기

비키니족 위한 선탠전용해수욕장 등장

강원 동해안에 비키니족을 위한 ‘선탠 전용 해수욕장’이 등장한다.
강릉시는 오는 7월11일부터 8월 25일까지 경포해변 인근의 사근진해변에 비키니족을 위한 ‘선탠 전용 해수욕장’을 설치해 운영키로 했다.

비키니를 착용한 여성 피서객이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껏 햇볕을 쬐면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화된 해수욕장을 조성키로 한 것이다.

 

양양 하조대 전망대.<양양군 제공>

 

고성군 현내면 대진항 전경.<고성군 제공>


선탠 전용 해수욕장의 면적은 1만㎡ 규모다.
비키니를 착용하고 선탠을 즐기는 여성 피서객들이 주변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해변에서 큰 도로 방향으로 대규모 옥수수밭을 조성했다.

이에 따라 경포에서 사근진해변으로 이어진 해변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안에선 ‘선탠 전용 해수욕장’을 볼수 없게 된다.

 

강릉 정동진 일출.<강릉시 제공>


또 선탠 전용 해수욕장엔 200개 이상의 선탠 전용 선베드와 파라솔 등이 설치된다.
피서객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기 위해 선탠 관련 물품을 판매하는 전용 카페도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선탠 전용 해수욕장’은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사근진해변운영위원회가 운영하며 시설 사용료를 제외한 입장료는 무료다.
사근진해변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애견을 동반한 피서객만 출입할 수 있는 ‘애견 해수욕장’이 설치돼 인기를 끌었던 곳이다.

 

2013년 강릉 사근진 해변에서 운영된 애견전용해수욕장 풍경.<강릉시 제공>


애완견 보관함과 애견모텔 등 편의시설이 갖춰진 ‘애견 해수욕장’엔 지난해 1만4000여명의 피서객이 8980마리의 애견을 동반해 찾았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과 숙박업소 업주들이 애견의 배설물과 털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며 잇따라 민원을 제기하면서 결국 올해부터 애견 해수욕장 운영은 중단됐다.
강릉시는 “피서객들이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선탠을 맘껏 즐길 수 있는 전용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며 “비키니를 착용한 여성 피서객만 출입시키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밖에 강릉시는 경포해수욕장을 가족청소년, 주문진해수욕장을 해양레포츠, 연곡 소돌해수욕장을 가족 직장 어린이, 정동진해수욕장을 연인들을 위한 테마해수욕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동해 망상해수욕장.<동해시 제공>

 

<강원도내 해수욕장 테마별 운영 방침>

▲강릉시
①경포해수욕장(가족청소년) : 축제청소년 예술축전, 여름바다예술제 뮤지컬, 대학생 댄스경연대회, 블랙이글 에어쇼, 청소년 문화존 운영 등  청소년을 타켓으로 한 각종 축제나 공연 다수 개최
②주문진해수욕장(해양레포츠) : SKY어촌체험 아라나비, 수상제트스키, 해양박물관 운영
③연곡·소돌해수욕장(가족·직장·어린이) : 얕은 수심 이용, 어린이 소형해수풀 조성
④정동진해수욕장(연인) : 해돋이 기차여행 연계한 연인들을 위한 해변·MT, 레일핸드바이크, 정동진박물관
⑤사근진해수욕장(비키니족) : 선탠 전용 해수욕장 운영
▲동해시
①망상해수욕장(캠핑족을 위한 해변) : 망상해변 웰빙휴양타운 조성, 캐라반, 캠핑 싸이트 134면 확충
▲속초시
①속초해수욕장 : 장애인·외국인 전용해변(편의시설 제공), 휠체어및 통역요원 배치, 자매도시 휴양소 설치(사울시 중구, 경기 오산, 전남 여수, 전북 정읍)
▲삼척시
①삼척·맹방해수욕장 : 시설물 무료이용(주차료, 야영비, 샤워장 등 무료)
▲고성군
①각 해수욕장 운영주체와 연계한 어촌테마체험 운영
▲양양군
①낙산해수욕장(캠핑족을 위한 해변) : 낙산오토캠핑장 및 솔밭 야영장 조성(115면 확대)

삼척 용화해수욕장.<삼척시 제공>

 

 

삼척 해양레일바이크.<삼척시 제공>

 

 

 

<강원도내 해수욕장 개장 일정표>

 

시군명

해 변

운영기간

시 범

일 반

마 을

총계

91

14

26

51

강릉시(20)

5

5

10

7. 11 ~ 8. 25

경포, 주문진, 옥계, 연곡, 정동진

사근진, 송정, 안목, 사천진, 강문

영진, 하평, 사천, 순긋, 남항진,

염전, 안인, 등명, 금진, 도직

동해시(6)

1

2

3

7. 11 ~ 8. 24

망상

추암, 오토캠핑장

노봉, 어달, 대진

속초시(3)

1

-

2

7.1 ~ 8. 31

속초

-

등대, 외옹치

삼척시(16)

2

12

2

7. 11 ~ 8. 17

삼척, 맹방

장호, 용화, 궁촌,

덕산, 한재밑, 작은후진, 증산, 상맹방, 하맹방,

임원, 문암, 원평

오분, 부남

고성군(26)

4

2

20

7. 11 ~ 8. 17

송지호, 화진포,

오토캠핑장,

봉수대

백도, 삼포

거진1, 거진11, 반암, 초도, 가진, 대진1, 대진5, 마차진, 문암2, 명파, 자작도, 교암, 청간, 아야진, 천진, 봉포, 삼포2, 공현진1, 공현진2, 켄싱턴리조트

양양군(20)

1

5

14

7. 11 ~ 8. 24

낙산

설악, 남애3

오산, 지경, 하조대

정암, 기사문, 동호, 잔교,

동산, 인구, 광진, 동산포, 남애1, 원포, 갯마을, 물치, 죽도, 중광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