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의 축제

봄 소식 알리는 동강할미꽃

강원 정선과 영월지역에선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동강할미꽃’이 봄이 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오는 4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정선 귤암리 동강생태체험학습장 및 동강유역 일원에선 ‘정선 동강할미꽃 축제’도 열립니다.
동강할미꽃축제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이 축제는 2007년 마을 주민들이 소중한 자연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동강할미꽃. <정선군 제공>

 

동강할미꽃. <정선군 제공>


축제기간 동안에는 동강할미꽃 분재 및 사진전시, 마을풍경 그림전시, 동강할미꽃 10년사 자료 전시, 한반도지형 및 수리봉 포토존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또 정선아리랑공연, 나만의 동강할미꽃 심기, 동강할미꽃 분재 만들기, 사랑의 엽서 쓰기, 떡메치기 등의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됩니다.
축제장을 찾으면 생태보전지역 동강할미꽃 마을에서 생산되는 산나물을 비롯, 약초, 장류, 잡곡 등의 농·특산물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동강할미꽃. <정선군 제공>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바위틈에서 꽃망울을 터트리는 동강할미꽃은 사진 동호인들에게 인기 있는 촬영 대상입니다.
다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특산식물인 동강할미꽃은 석회질이 많은 바위틈에서 자라고 키는 약 15㎝가량 됩니다.
7~8장의 작은 잎이 있고, 꽃은 연분홍, 붉은자주, 청보라색입니다.
처음엔 하늘 위를 향해 피었다가 꽃자루가 길어지면서 옆을 향한다고 합니다.
동강할미꽃으로 유명한 정선 귤암리 마을은 동강 최상류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생태보전지역 및 자연휴식지로 지정된 이곳에는 세계 유일종인 동강할미꽃을 비롯, 수달, 어름치 등 다양한 천연기념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생태 학습장 입니다.

 

동강할미꽃. <영월군 제공>

 

동강할미꽃. <영월군 제공>


정선 인근인 영월에서도 이색적인 전시회가 열립니다.
영월자원식물연구회가 주최하는 ‘제9회 동강할미꽃 전시회’가 바로 그것입니다.
3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영월군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를 아름다운 동강할미꽃을 맘껏 감상할 수 있을 겁니다.